(*  책 '플랫폼 레볼루션' 독서 후 정리한 내용 )

무엇이 네트워크 효과를 극대화하는가

● 효과적인 플랫폼은 빠르고 쉽게 확장함으로써 네트워크 효과로부터 창출한 가치의 규모를 늘린다.

양면 네트워크(생산자와 소비자가 존재하는 네트워크)에서 확장성이 중요함을 알려주는 예는 야후와 구글이다.

 

야후는 처음에 사람이 직접 편집하는 데이터베이스로 시작했다. 웹페이지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면서 웹페이지 등록을 신청하면 브라우저에 노출되기 까지 몇 주이상을 기다려야 하는 경우도 발생했다.

 

구글은 페이지 랭크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웹페이지 간의 연결고리를 찾아내고 중요도도 산정하여 빠르고 효과적으로 검색될 수 있도록 등록된다. 결국 구글의 알고리즘은 양면 네트워크의 생산자(웹페이지제작자)와 소비자(웹페이지 검색자) 모두를 만족시킨다. 네트워크가 점차 확장되더라도 랭크 알고리즘을 통하면 확장 이전의 서비스 그 이상의 품질을 제공할 수 있게 된다.

 

● 네트워크로의 "자유로운 진입"은 사용자가 플랫폼에 빠르고 쉽게 들어와 가치 창출 활동에 참여할 수 있게 해 준다. 플랫폼을 빠르게 성장할 수 있게 해 주는 핵심 요인이다.

 

스레드리스 사업모델을 예로 들어보자.

이 회사는 정보기술 서비스, 웹 디자인, 컨설팅 분야 전문가들이 설립한 티셔츠 회사이다.

이들은 매주 외부 참가자들 대상으로 디자인 컨테스트를 주최한 다음 가장 인기 있는 디자인의 티셔츠만 찍어서 고객층에게 판매한다. 이 모델을 통해 유명 디자이너나 마케팅에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좋은 디자인의 티셔츠를 제작할 수 있게 된다. 컨테스트에 디자인을 제출하는 생산자나 평가하는 소비자들 모두 네트워크에 진입은 자유롭다. 

 

● 양면 네트워크가 건강하게 확장되려면 양쪽 시장이 동일한 비율로 성장해야 한다.

 

● 플랫폼 성장이 사이드 전환 효과에 의해 촉진되기도 한다

사이드 전환이란 플랫폼의 소비자가 생산자의 역할을 하게 되거나 반대로 생산자가 소비자 역할을 하게 되는 현상이다. 

예를 들어, 우버는 승객들 중 운전자를 모집하기도 하며, 에어비엔비는 게스트들 중에서 새로운 호스트를 모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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