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 '플랫폼 레볼루션' 독서 후 정리한 내용 )

가격, 브랜드, 입소문으로는 한계가 있다

 

가격효과 - 할인과 쿠폰, 무료 이벤트 등의 가격을 낮춰 시장 점유율이 높아지는 효과

고급기능에 대해 유료화하는 프리미엄 방식으로 수익을 기대하지만 프리미엄을 신청하는 고객은 일반적으로 1~2%에 지나지 않는다. 결국 무리한 지출로 인해 폐업 확률이 높아진다.

 

브랜드 효과 -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해 많은 비용과 오랜 시간이 필요하게 되며 많은 기업들이 바라는 정도의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기 전에 무리한 지출을 못 버티고 폐업할 확률이 높아진다.

 

바이럴리티(입소문) - 어떤 아이디어나 브랜드가 한 인터넷 사용자에서 다른 인터넷 사용자에게 급속도로 폭넓게 퍼지는 현상을 말한다. 바이럴리티는 사람들을 네트워크 안으로 끌어들이는 효과는 있다. 

네트워크 효과는 플랫폼 안에 있는 사람들 사이에서 가치를 늘리는 것이다.

 

2000년대 닷컴 호황이 내리막길을 걷기 시작할 무렵 성공기업과 실패기업 사례를 통해 연구한 결과

대부분의 실패기업들은 가격이나 브랜드 효과에 크게 의존했다는 것이다.

반면 성공한 기업은 네트워크 효과를 이용하여 사업을 확장해 나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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