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 '플랫폼 레볼루션' 독서 후 정리한 내용 )
플랫폼은 어떻게 설계해야 하는가?
본질에 초점을 맞춰 설계하라. 플랫폼은 생산자와 소비자를 연결하여 이들이 서로 가치를 교환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생산자와 소비자는 항상 3가지를 주고 받아야 한다.
첫째, 정보
둘째, 상품이나 서비스
셋째, 통화 형태를 띤 것
이 세가지를 좀 더 살펴보자
정보의 교환은 무조건 편리하게 해야 한다
어떤 경우든 플랫폼에서는 정보 교환이 일어나야 한다
예를 들면, 옐프(Yelp)는 사용자들이 식사할 만한 레스토랑 정보를 제공한다. 우버는 탐승객의 요청에 따라 운전 서비스 이용 가능 여부와 운전자의 위치 정보를 제공한다.
상품, 서비스 교환도 사용자가 편리하게 해야 한다
정보를 교환하고 나면 플랫폼 참여자들은 가치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교환하려 할 것이다.
플랫폼 사용자들이 주고 받는 각 아이템을 '가치단위'(value unit) 이라고 한다.
이 가치단위를 서로 교환하기 쉽고 편리하게 플랫폼은 설계되어야 한다.
상황에 따라서 상품이나 서비스가 플랫폼 바깥에서 교환되기도 한다. 이 경우도 서로가 불편함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플랫폼이 지원할 수 있는 방법을 설계해야 한다.
관심, 명성, 영향력, 평판도 교환 가능하게 해야 한다.
소비자가 생산자에게 통화를 지불할 수도 있지만 명성, 평판 등을 제공할 수 있도록 설계 할 수 있다.
가치단위를 제공한 생산자는 명성이나 평판을 소비자로부터 제공받을 수 있고 이를 통해 제3자에게 가치를 평가받을 수 있게 된다. 따라서 관심, 명성 등이 플랫폼에서 통화와 같은 역할을 하게 된다.
플랫폼 성패의 관건, 핵심 상호작용의 디자인
플랫폼 설계는 생산자와 소비자 간의 '핵심 상호작용'을 설계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
핵심 상호작용에는 참여자, 가치단위, 필터 등 3가지 핵심 요소가 수반된다.
이 3가지 핵심요소는 명확하게 정의해야 한다.
3가지 핵심요소를 살펴본다.
참여자의 역할, 범위를 명확하게 파악하라
참여자는 가치를 창출하는 생산자와 가치를 소비하는 소비자를 의미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생산자가 소비자가 될 수도 있다.
가치 단위는 핵심 상호작용에서 나온다
핵심 상호작용은 생산자가 가치단위를 만드는 것에서 부터 시작한다.
필터는 가치 단위의 효과적인 이용을 위한 필수 요소이다
가치단위는 필터를 바탕으로 선별된 고객들에게 제공된다.
필터가 잘 설계된 경우 소비자들은 자신과 관련있으면서도 유용한 가치 단위만을 제공받을 수 있다.
그 반대는 경우 자신과 무관한 데다 쓸모없는 가치 단위가 쇄도하게 되어 플랫폼을 떠날 수도 있다.
참여자 + 가치 단위 + 필터 ==> 핵심 상호작용
앞서가는 플랫폼은 가치 단위에 집중한다
누가 가치 단위를 만들 수 있는지, 어떻게 가치 단위를 만들어서 플랫폼을 통합할 것인지, 중요한 가치 단위와 중요성이 떨어지는 가치 단위를 가르는 점이 무엇인지 등을 정해야 한다.
끌어오고, 촉진하고, 매칭시키는 플랫폼의 디자인
가치있는 핵심 상호작용이 많이 일어나게 하려면 플랫폼은 3가지 핵심 기능을 수행해야 한다.
첫째, 끌어오기 - 플랫폼은 반드시 생산자와 소비자를 데려와야 한다. 그래야만 서로 상화작용할 수 있다.
둘째, 촉진하기 - 상호작용을 활발히 할 수 있도록 도구와 규칙, 인센티브 등을 제시해야 한다.
셋째, 매칭하기 - 서로에 대한 정보를 이용해서 각자 원하는 것들을 얻는 방향으로 맺어 줘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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